권장 브라우저 안내

이 웹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9 버전 이상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편리한 사이트 이용을 위하여 최신 브라우저로 업그레이드해주시기 바랍니다.

Dr.YOONCOLUMN

Dr.YOONCOLUMN

청담미소밝은치과 윤성원 원장님의 알기 쉬운 치과진료 칼럼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미소밝은치과 작성일12-01-16 18:52 조회2,150회 댓글0건

본문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는 이가 빠졌을 때 잇몸에 직접 인공 치아뿌리를 박아 보철물을 고정시키는 새로운 개념의 보철치료방법으로, 치료 브릿지나 틀니를 할 필요가 없는 등 기존의 보철 치료가 가지고 있던 단점들을 해결하고 있어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습니다.

충치나 잇몸질환 혹은 사고로 인하여 치아가 빠졌을 경우, 자연치와 비슷하게 인공치아를 만들어 넣으려는 노력은 아주 오래전부터 시도 되어 왔습니다. 그러던 중, 1960년대 초 스웨덴의 외과의사인 Branemark 교수가 실험도중 타이테니움과 뼈가 단단히 결합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타이테니움 임플란트는 빠진 치아와 인접한 자연치를 삭제하지 않고 치아가 상실된 부위에 직접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자신의 치아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는 자연치에 버금가는 심미성과 기능을 가지는 좋은 대체 치아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근래 들어 사용되고 있는 임플란트는, 생체친화적인 티타늄 합금으로 만들어진 인공치근을 잇몸 뼈속에 심고 그 위에 치아형태의 보철물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보철치료는 상실된 치아주위를 제거하고 보철물을 만들었습니다. 임플란트는 주위 치아의 손상 없이 상실된 치아만을 대체할 수 있고, 잇몸 뼈와 완전히 골유착되므로 더 튼튼하고 오래 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를 다수 상실하여 틀니가 필요한 경우에도, 임플란트로 치료 받으시면 틀니의 불편함 없이 자연치아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임플란트 치료의 단계

임플란트 치료는 치과 분야에서 현재 가장 각광받고 있는 분야로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임플란트를 잇몸 뼈 속에 심고, 잇몸으로 덮어둔 다음, 일정시간 후 잇몸을 절개하고 임플란트를 다시 구강내로 노출시키는 2단계의 시술 후 상부보철을 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최신의 기술을 사용해 수술을 1회로 줄여 임플란트를 심고, 일정시간 후 바로 상부 보철물을 제작함으로써 환자분들의 불편함을 줄이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임플란트 유지 의치

기존의 틀니는 적정 저적능력의 20% 정도만 발휘되며 고정된 곳이 없어서 덜거덕거리는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이런 기존 틀니의 불편함을 대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임플란트이지만, 틀니를 완전히 대체하려면 다수의 임플란트를 시술해야 합니다.

그러나 잇몸 뼈가 충분하지 않다던가 경제적인 여건이 안 되는 경우에는 대안으로 3~4개의 임플란트만 시술 후 연결장치를 사용해 틀니를 임플란트에 끼웠다 뺐다 하도록 디자인하는 방법이 추천됩니다.